"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뭔지 아니?"
"흠... 글쎄요, 돈버는 일? 밥먹는 일?"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각각의 얼굴만큼 다양한 각양각색의 마음을...
순간에도 수만 가지의 생각이 떠오르는데
그 바람 같은 마음이 머물게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거란다."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디엔가 우물이 숨어 있기 때문이야.”
“그래, 집이든 별이든 사막이든 그것들을 아름답게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단다.”
- 생텍쥐페리 소설 '어린 왕자'중에서 -
아베 개인기에 의존했던 日아베가 2022년 유세 중으로 없는 지금 트럼프가 다시 에 당선되자 일본은 위기감이 크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아베의 대미 외교에 비판적이었다. 이시바는 20년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뷰에서 “일본은 단순히 미국에 완전한 충성을 맹세하는 것만으로는 무시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도 이를 알았을까. 지난 7일 트럼프와 이시바의 첫 통화는 단 5분에 그쳤습니다. 이시바보다 먼저 트럼프와 통화한 새해운세 관련된 12분간 대화를 나눴다. 최근 만난 일본의 한 미국 정치 전문가는 트럼프를 공략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자국민 지지율이 높을 것 △복잡한 사안을 알기 쉽게 반복 설명할 것 △보통 사람보다는 골프를 잘 치되, 트럼프보단 못 칠 것 등입니다. 갑자기 갖추기 쉬운 조건이 아닐뿐더러 반드시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고요. 세계적 국제정치학자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명예교수는 1일 도쿄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골프 외교’가 지금도 통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트럼프는 따뜻한 인간관계보다 2025년 새해운세 관계를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2기에 한·일 손잡아야중요한 것은 한국과 일본이 트럼프의 당선으로 방위와 무역 측면에서 전방위적으로 비슷한 압박을 받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트럼프는 한·일 양국에 모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고, 대규모 대미 무역흑자를 거둔 한·일에 상당한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수입품에 10~2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은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겨냥한 것입니다. 한·일은 14일 미 재무부의 환율관찰대상국으로 동시에 분류됐어요. 2025년 신년운세 협력 체계가 마련돼 있는 것은 다행입니다. 3국 협력을 더욱 제도화하는 사무국도 설치될 예정입니다. 남은 것은 한·일 정상이 함께 트럼프를 만나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두 나라 정상이 힘을 합치면 트럼프도 무시하긴 어렵다. 트럼프 1기 때와 달리 한·일 관계가 개선되면서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은 갖춰졌다. 일본은 이미 영국과 손잡고 양국 외교·경제 수장이 참석하는 ‘경제판 2+2 회의’ 창설에 들어갔다. 과거사에 갇혀 우물쭈물할 때가 아니다. 대기업 군단관료주의로는 위기 극복 못해 전례 답습 인사제도 혁파하고생각·의식·사람 모두 바꿔야 조일훈 논설실장 스페인 출신인 호세 무뇨스가 현대자동차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발탁된 것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떼어놓고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룹 싱크탱크 사령탑을 맡은 주한 미국대사 출신인 성 김 고문도 그렇다. 두 사람 모두 명절위로금 신청 인연은 깊지 않다. 무뇨스 사장은 2019년, 김 고문은 지난해 합류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판매 실력 하나만 보고 무뇨스를 영입했습니다. 현대차에 입사하기 전까지 15년간 닛산 유럽법인과 북미법인에서 마케팅을 책임진 인물로 한때 세계 자동차업계의 거물로 군림한 카를로스 곤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현대차와 피를 철철 흘리며 싸운 적장이었던 것입니다. 기대는 빗나가지 않았다. 지난 5년간 현대차의 해외 시장 점유율과 은 가파르게 올랐다. 4대 그룹에 외국인 CEO는 외계인 같은 존재다. 쿠팡 창업자 김범석마저 한사코 ‘한국 CEO’ 지위를 거부하는 현실입니다. 과잉투성이인 한국의 기업 관련 법과 제도는 글로벌 스탠더드와 동떨어진 것이 많습니다. 경영에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무뇨스로선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요. 2025년 새해 인사말 내부 소통도 문제다. CEO 주재 회의에 매번 통역을 둘 수도 없을 테니 현대차는 저절로 ‘영어 공용화’가 이뤄질 판입니다. 무뇨스 체제는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기업 조직과 문화에 적잖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입니다. 그에겐 현대차의 피가 흐르지 않는다. 누구의 측근으로 성장하지도 않았다. 자신을 알아봐 준 정 회장 외엔 마음의 빚이 없습니다. 내년부터 부회장으로 승진해 완성차 사업 전체를 총괄하게 된 장재훈 현대차 사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는 뜻밖에도 삼성 공채 출신입니다. 삼성물산을 거쳐 닛산, 제너럴일렉트릭(GE), 노무라증권 등 글로벌 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뒤 2011년부터 현대차그룹에 몸담았다. 상품 기획부터 제조에 이르는 2025년 신년 인사말 전반을 관장하면서 팬데믹 시절 공급망 위기를 훌륭하게 수습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차 인도법인의 현지 상장을 성공시키며 국내 기업에선 보기 드문 해외자본 조달의 전범을 보여줬다. 현대차의 인사 혁신은 무사안일과 ‘체리 피커’의 덫에 빠진 기업 관료주의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고요. 국적, 지연, 학연, 연줄, 측근 모두 배제했습니다. 사실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제조업 중심 대기업 체제는 심각한 에 직면했습니다. 지배구조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소프트 경쟁력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위기의 근원은 상품시장과 요소시장의 지배력 약화다. 오래전부터 ‘예고된 미래’였음에도 제대로 대응 태세를 갖추지 못했습니다. 2025년 설날 인사말 들은 중국 기업들의 파상공세는 해외를 돌다가 이제 우리 담벼락을 때리기에 이르렀다. 알리, 테무의 발호는 중국 상품의 진격과 동일어다. 중국이 어느 날 저가 수출을 멈춘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지금 파는 가격이 무조건 최고점입니다. 오늘보다 내일이, 내일보다 모레가 더 싸질 게 분명하다. 노동시장에선 젊고 풍부한 노동력을 구하기 어려워졌다. 노동조합의 득세와 친노동적 법 규제보다 훨씬 심각한 문제다. 그나마 젊은 인력들은 이직이 잦고 평생직장 개념도 갖고 있지 않다. 해외 고급 두뇌 유치는 전 세계 인재를 쓸어 담는 빅테크들이 거대한 장벽처럼 가로막고 있다고요. 기업 관료화는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 조직 관리와 결속을 위해선 심 참모들의 애사심과 충성심도 필요하다. 하지만 2025 네이버 운세는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이른바 ‘티오’라는 이름의 조직편성표는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 상대가 달라졌고 시장은 급변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중국과의 돈 에서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규모만 100 대 1 이상 격차가 나는 빅테크와의 첨단경쟁도 마찬가지다. 오로지 믿을 것은 심 인재를 기반으로 한 혁신입니다. 제품과 시스템뿐만 아니라 사람과 생각과 의식 모두를 바꿔야 한다. 미래학자 최윤식 씨는 모든 혁신엔 ‘의심’과 ‘놀라움’이 뒤따른다고 했습니다. 초기엔 “저게 제대로 되겠어?”라는 반응이 나오지만 의심이 걷히고 나면 비로소 혁신이 조직의 지배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된다는 것입니다. 정 회장은 기업 관료주의라는 연못에 큰 돌 하나를 던졌다. 그 파문이 수많은 동심원을 그리며 경제계 전체에 퍼져나가면 의심도 놀라움으로 바뀌어나갈 것입니다. 미국·중국에 없는 규제는 모두 푼다는 각오 필요해 이번 2025 운세 결과를 보면 경제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트럼프 당선자가 발표한 을 보면 고물가·고금리를 자극하지 않을까 걱정되는 부분도 있지만,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머스크를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내세워 정부의 관료주의를 해체하고 과도한 규제와 낭비적 지출을 줄이겠다는 시도는 참신해 보인다. 이 정부도 취임사에서 자유를 35번이나 외쳤고 범정부적인 규제 혁신을 통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습니다. 지난 정부가 재정, 금융 등 거시 수단을 탕진한 결과 이 정부가 쓸 수 있는 수단이 규제 개혁밖에 없었던 것으로 우리는 이해한다. 이 유일한 돌파구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트럼프의 자국 우선, 보호무역주의에 직면하게 된 지금도 쓸 수 있는 수단이라고는 규제 개혁밖에 없는 상황은 그대로입니다. 가격 규제는 법이 허용하는 경우는 있어도 요구하는 경우는 없죠. 아이폰17 예약 가격 규제는 얻는 것 이상의 대가를 치르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전기 요금이나 대학 등록금 규제같이 넓고 엷게 주는 혜택은 표로 연결되기도 어렵다. 그러나 손해는 한전 주주와 대학 교수 등에게 집중되게 마련인데 이들은 다음 를 기다리며 절치부심하고 있을 것입니다. AI 시대에 심 인프라인 전력의 질과 양은 어떻게 확보하고, 이공계 젊은 교수들이 대학을 떠나는데 갤럭시S25 예약 첨단기술 인력은 어떻게 키워 낼 것인가? 무섭다. 정치적, 사회적 고려는 재정으로 하는 것이지 가격(금리도 가격이다)으로 하는 게 아니다. 가격이라는 수단은 무차별적이어서 가격 규제는 가장 질이 나쁜 보편적 복지다. 도움이 꼭 필요한 사람에 한 해 두껍게 보호하면 더 많이 표로 연결될 것입니다. 그냥 안 하기만 하면 되는 규제 개혁도 못 한다면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죠. 해야 할 일들을 보자. 연금, 노동, 교육에 의료까지 얹어서 4대 개혁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니 참으로 가상한 일이기는 한데, 2025 신한생명 무료운세 개혁들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로 국민이 체감할 만큼 경제가 좋아지기까지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작지만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규제 혁신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더 나을 성싶다. 경제는 설비, SOC, 교육, R&D 등 에 의해서만 강해질 수가 있습니다.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은 가장 효과적인 복지 이기도 하다. 첨단 기술 산업에서 미국, 중국과 경쟁을 하는 수준에 이른 우리나라로서는 교육과 R&D 에 목을 매야 한다. 기업의 만으로 부족하면 나라라도 나서서 필요한 를 해야 한다. 계획이 있는데 규제가 막고 있습니다면 당장 풀어주어야 한다. 는 돈, 땅, 사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땅과 사람에 대한 규제를 풀어 돈을 끌어들이는 일입니다. 겜스고 할인 방안을 고치지 않고서도 풀어줄 수 있는 여지가 가장 많아요. 지자체에 토지 이용에 관한 규제 권한을 대폭 넘겨서 지자체들이 가용 토지 공급으로 유치 경쟁을 벌이게 하라. 자기 땅이 규제에서 풀린 국민부터 감읍할 것이고 비용이 낮아져 가 늘어날 것입니다. 농지 규제를 풀면 쌀 과잉 생산 문제는 눈처럼 녹아 없어진다. 사람(노동)에 대한 규제가 제일 풀기 어렵다. 노동 규제는 사용자를 규제하는 것 같지만 반사적으로 노동자도 규제를 당한다. 주 52시간 노동 규제는 사용자가 그 이상 일을 시키지 말라는 것이지만 그 이상 일을 하고 싶은 노동자도 꼭 같이 규제를 당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노동 규제는 못 풀어주더라도 노동자가 원하는 만큼이라도 풀어주라. 사용자는 반사적 자유를 누리면 된다. 입학 정원 등 대학에 대한 규제는 전형적으로 안 하기만 하면 되는 규제들입니다. 당장 그만두게 하라. 규제에는 입법이 필요하지만 규제권은 대부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고 상세한 내용은 시행령 이하에 맡겨져 있습니다. 행정부에 맡겨져 있는 규제권을 그냥 행사하지 않기만 하면 그게 바로 모르는 번호 검색 혁신인데, 담당 부처에 맡겨 놓으면 그 권한을 놓으려고 하지 않는다. 평생 그 규제를 삶의 보람으로 알고 살아온 사람들에게 너무 무리한 주문입니다. 임기 초 시작한 규제 혁신은 총리 규제혁신추진단만이 아직 고군분투하고 있을 뿐 이미 다 사라졌다. 장관들은 어차피 갈 때가 되었으니 별 임팩트가 없을 것입니다. 지난 2년 반 규제 개혁에 미온적이었던 공무원들 문책부터 해야 한다. 임기 중 의미 있는 성과를 내려면 미국, 중국에 없는 규제는 다 풀어준다는 각오로 이 직접 챙겨야 할 것입니다. 미국의 정부효율부가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도 좋겠다. 수험생들의 노력과 열정이 좋은 결실로 이어지기를 응원 드린다. 수능시험을 마치면 여행이나 운동, 친구 만나기 등등 그동안 미루던 일들이 줄을 잇는데, 초중고를 거치며 불편한 안경을 쓰고 공부를 해 온 수험생들은 시력교정 수술을 받는 것도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다. 대학 진학 전에 불편한 안경을 벗고 싶은 수험생들을 위해 재학증명서 발급 후 시력교정 수술을 현명하게 받을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눈은 평생 시야를 책임지는 중요한 부위인 만큼 시력교정 수술이 가능한지, 눈 특히 각막의 건강 상태가 어떤지, 또는 요즈음 가장 좋은 수술이나 향후 진로까지도 감안해 시력교정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이 성공적으로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면 우선 눈의 성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안과에서는 만 세 이후에 시력교정술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대부분 사람의 눈은 만 세를 기점으로 성장을 멈춘다. 따라서 시력의 변화가 멈춘 이후에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된다. 청소년기에 많은 근시나 난시는 보통 19~20세가 되면 진행을 멈추지만, 사람에 따라 만 세 이후에도 계속 시력이 변화하는 경우가 있지요. 안구의 성장이 불규칙한 시기에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수술 이후에도 계속 근시로 진행되어 시력이 다시 나빠질 수 있지요. 따라서 정밀 검사를 통해 안구의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