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주요사업·교육활동

노들야학 설립목적·주요사업·교육활동



<설립목적>


이 땅에는 450만의 장애인이 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중에서 학교를 다니지 못하거나 초등학교만 다닌 장애인이 60%나 된다. 장애인들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당연히 국민으로 누렸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교육의 권리마저 누리지 못하며 척박한 삶을 살고 있다.
장애인에게 교육의 기회는 지극히 제한되어 왔으며, 형식적인 교육행정으로 인해 장애인에 대한 교육 환경은 그 적합성과 현실성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은 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교육의 기회를 놓친 장애인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확대하기 위한 취지 아래 1993년 노들장애인야간학교를 개교하였다.
이렇게 노들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제대로 된 교육조차 받지 못하고 집구석에서 수인(囚人)처럼 지내야만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노들장애인야(野)학’은 그 존재조차 인정받지 못한 채 차별받아온 척박한 장애성인의 삶을 비틀어 보고 억압된 현실에 맞서, 이를 변화시켜 낼 수 있는 당사자 스스로의 생각과 실천의 힘을 기르기 위한 교육사업 및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불평등과 차별에 맞서 활동하는 이들과 연대하며 이 사회 구석구석에 평등과 존엄성이 넘실대는 풍성한 노란들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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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들장애인야학의 주요 사업>


○ 전체 장애성인의 45.2%가 초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보건복지부(2006), 한편, 최근 정인숙(2005)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13.9%의 장애성인의 학력이 초등학교 졸업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기도 하였음), 이는 일반 국민의 학력 수준과 비교해 보았을 때 현격한 차이가 나고 있음(일반 국민의 경우 초등학교 졸업 이하 학력 비율이 15% 수준임)


○ 또한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조사에 따르면 학교 졸업 이후 교육을 1회도 받지 않은 경우가 34.8%, 1~2회 받은 경우가 34.%에 달한다.(장애인평생교육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국립특수교육원, 2005년) 이는 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교육기관 수의 절대부족과, 설령 갈 수 있는 일반 평생교육기관이 있다 하더라도 편의시설 설치 미비, 비장애인 중심의 교육 내용과 진행 속도, 그리고 교육비 부담으로 인해 엄두조차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 이렇듯 장애인의 열악한 교육현실은 그대로 노동의 영역으로 이어져, 장애인의 취업률은 34.2%에 불과한 수준이다. 또한 문화, 여가활동에 있어서도 장애인의 95.2%가 TV시청으로 여가를 보내며, 창작적 취미활동이나 스포츠, 학습활동 등은 미미한 수준이다.(장애인평생교육실태 조사 및 개성방안 연구/국립특수교육, 2005년) 장애인은 창살없는 감옥-이 사회에서, 그리고 집안에서, 수인(囚人)처럼 묶여 있으며, 생의 진도를 나가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교육활동>


① 문해 교육 사업


 ◯ 교육 일정 : 매주 월, 화, 금(저녁 5시 ~ 9시, 4교시 수업)
 ◯ 교육 목표 : 비문해 장애성인들에게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고, 셈하기 교육 등의 산술 능력을 키워 줌으로써, 지역 주민들과 일상적 접촉과 상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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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검정고시 교육 사업


  ◯ 교육 일정 : 매주 월, 화, 금(저녁 5시 ~ 9시, 4교시 수업)
  ◯ 교육 목표 : 장애성인들에게 초등, 중등, 고등학교과정의 교육을 실시해, 매년 4, 5, 8월에 시행하는 검정고시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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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등,하교 차량 지원 사업


  ◯ 사업 일정 : 매주 월 ~ 금
  ◯ 사업 목표 : 장애인야학의 등, 하교를 위해 별도의 차량 이동이 필요한 장애성인들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함.


 
④ 자치 활동 지원 및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사업 일정 : 매주 수요일(저녁 5시 ~ 9시), 지정된 날짜.
 ◯ 사업 목표 : 정규 교육 이외에 평생교육강좌(특활반) 수화, 노래, 연극 등을 개설해, 장애성인들에게 교양 및 취미 활동을 지원함. 또한 각종 공동체 행사 등을 지원해 장애성인들의 독립생활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함.
 ◯ 교육 내용 : 인문학, 연극, 수화, 영상제작, 애니메이션, 글쓰기 교육 등 
 ◯- 공동체 프로그램 및 행사 진행 : 모꼬지(연 1회, 2박3일) / 야유회(연 1회) / 체육대회 / 문화제 / 현장학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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