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by ADMIN posted Mar 14,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남연희1(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영삼2(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겸임교수)

한승길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국문초록


본 연구는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자는 전국의 12개 척수장애인협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척수 장애인 272명이며,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심리적 요인이 자립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의 경로별 직접 효과 및 간접효과도 심리적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높이기 위해서는 척수장애인의 자아존중감과 장애수용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립생활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 매개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척수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서 직접적인 영향 관계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지지의 매개적 관계가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척수장애인이 기능손상에서 비롯된 심리적 고충의 극복과 함께 사회적 지지를 위한 제도의 구축과 프로그램 개발이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rticles

1 2 3